넷북 쓸 만 한가요?

내 이야기 2009. 9. 19. 06:08 Posted by 발해지랑
제 컴퓨터가 오늘 내일 합니다.
언제 꺼질지 모를 정도라 - 가만히 앉아서도 스릴만점!!...인 기분을 맛보고 있습죠.

그래서...컴을 하나 장만하려 하는데 매일 돈 없어 허덕이는 이 궁상스런 인생.
그러던 차에 눈에 들어온 "와이브로에 가입하심 넷북 꽁짜로 드림"이라는 광고.

기종은 에버라텍 버디 hs-102s라는데...

혹시 와이브로 혹은 넷북 쓰시는 분 있음 좀 가르쳐 주세요.
와이브로는 어느 정도의 속도나 되나요?
넷북은 쓸 만 한가요?
삼보 믿을 만 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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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츠가루 타메노부[
津軽 為信]는 난부 씨[南部氏]의 밑에 있다가 반항하며 독립하였기에, 후세에 이르러서도 히로사키 번[弘前藩]과 난부 모리오카 번[南部 盛岡藩]이 있던 곳의 사람들끼리는 지역감정이 끊이질 않았다고 한다. 이곳에 가서 볼 수 있는 곳의 살색이 히로사키 번, 그 오른 편 밝은 자주색이 난부 모리오카 번(링크)

 난부 측이 말하길,
 "츠가루의 선조 타메노부[
為信]는 원래 난부 노부나오[南部 信直]의 부하인 주제에 모반을 일으켜 츠가루 지역을 훔친 것이며, 운 좋게 재빨리 당시의 천하인(天下人) 토요토미노 히데요시[豊臣 秀吉]에게 영토를 인정받은 것에 불과하다"
 그래서 "백성, 아이, 부녀자에 이르기까지 츠가루를 불구대천의 원수로 여겼다"는 것이 번[
]의 풍습으로 자리잡았다고 한다.

 이에 대해 츠가루 측의 반론의 증거로 내세우는 것이 자신들의 화려한 족보이다.
 "츠가루 씨의 선조는 후지와라노 카마타리[
藤原 鎌足][각주:1]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의 자손 사다이진[左大臣] 우오나[魚名][각주:2]의 13대 후손 히데히사[秀久]가 부친인 친쥬후쇼우군[鎮守府将軍][각주:3] 모토히라[基衡][각주:4]의 명령에 의해 이루마 군[入澗郡] 토사 성[十三城[각주:5]]에 있으면서 츠가루 6개군(郡)을 영유하였다. 이 히데히사의 자손이 바로 후리와라노 타메노부[藤原 為信]인 것이다"

 또한 다섯 셋케[摂家][각주:6]의 필두 코노에 가문[近衛家]과도 혈연적으로 이어져 있다고도 한다. 코노에 히사미치[近衛 尚通]가 츠가루에 왔을 때, 모리노부[盛信]의 딸과 인연을 맺어 낳게 한 것이 타메노부의 조부[祖父]인 마사노부[政信]라고 한다. 이 인연으로 인해 타메노부는 후에 코노에 사키히사[近衛 前久]의 양자가 되었으며, 사키히사의 아들 노부타다[信尹]에게서 모란꽃의 문장[각주:7]을 허락 받았다고 한다.

 이런 화려한 족보를 내세우며 츠가루는 원래부터 선조의 땅이었기에 그것을 되찾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또한 그렇기에 아라이 하쿠세키[新井 白石][각주:8]가 편찬한 '한칸후[藩翰譜]'[각주:9]에 '우쿄우다이부[右京大夫] 후지와라노 타메노부는 대대로 난부 가문의 가신으로 츠가루 지역에 살았다' 고 적혀있는 것에 대해서도 츠가루 번은 이의를 제기했다.

 이런 난부-츠가루간 지역감정의 뿌리는 1491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타메노부의 선조 오오우라 미츠노부[大浦 光信]부터 3대 위가 전부 난부 씨의 모살 당해 살해되었다. 죽을 때도 미츠노부는 사무친 복수심으로, "갑옷으로 몸을 두르고, 큰 칼과 작은 칼 두 자루와 함께 난부 령을 향해서 묻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한다.
 미츠노부의 유지(
有志)는 대대로 이어져 후손인 타메노부에 이르러 드디어 실행에 옮기게 되는데, 타메노부는 반란을 일으키기 전에 대대적인 예행연습을 행했다. 이와키 산[岩木山]의 산록에서 격렬한 전투를 벌이고, 횃불로 민가를 불태우며, 실탄을 발사하는 식의 실전을 방불케 하는 연습이었다.

 준비가 갖추어졌다고 생각한 타메노부는 쿠노헤[]와의 험악한 분위기로 인한 난부 가문이 혼란스런 틈을 타 불시에 반기를 들어 우선 노부나오의 친아비인 이시카와 타카노부[石川 高信]의 거성 이시카와 성[石川城]을 공략[각주:10]. 이어서 와토쿠 성[], 다이코우지 성[大光寺城]을 점령해 갔다.

 1590년 3월. 타메노부는 난부 가문의 보호를 받고 있던 나미오카 씨[浪岡氏]를 급습하여 나미오카 씨의 영토를 손안에 넣었다. 난부 노부나오[南部 信直]가 탈환하기 위해서 쿠노헤 마사자네[ ] 이하 십 여명의 부장[部將]들에게 출진을 명했지만 모두 출진을 거부하였다.

 타메노부는 민첩한 행동력을 가지고 있었다. 이 즈음 오다와라 정벌[小田原征伐] 중인 토요토미 히데요시에게서 참진(參陣)하라는 명령을 받자, 곧바로 행동을 개시하여 근신 18명만을 이끌고 오다와라[小田原]로 달려가 히데요시에게서 영토를 인정받는 문서를 받아냈다. 항쟁중인 현실이 어떻건 당장 히데요시에게서 공인을 받아 내자, 난부 씨도 더 이상 어떻게 할 수 없었다.

 이 타메노부의 용모에 대해서 사서(史書)는, 턱수염이 길어 가슴까지 흘러내렸기에 사람들은 타메노부를 '수염공(どの)'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민정가로서도 뛰어나 영내 개척에 온 힘을 다했으며, 옻나무 재배 등 산업개발에도 힘썼다고 전해지다.

[쓰가루 다메노부]
1550년생. 오오우라 타메노리[
大浦 ]의 양자. 1590년 히데요시에게서 무츠[] 츠가루[] 3만석을 인정 받았고 후에 4만5천석이 되었다. 세키가하라에서는 동군에 섰다. 1607년 12월 죽다. 58세.

  1. 후지와라 씨의 시조(始祖) [본문으로]
  2. 여제(女帝)인 코우켄 텐노우[孝謙天皇]의 병을 고치며 승승장구 출세한 괴승 도우쿄우[道鏡]를 코우켄 텐노우 사후 쫓아냈다. 여담으로 야사에 따르면 도우쿄우는 코우켄 텐노우와 그렇고 그런 사이로 도우쿄우의 거시기는 무릎만했다고 한다. [본문으로]
  3. 일본 율령제 시대에 일본 북방 오랑캐[蝦夷]를 대비하려고 만든 주둔군 사령관. [본문으로]
  4. 미나모토노 요시츠네[源 義経]와 관련 깊은 후지와라노 히데히라[藤原 秀衡]의 부친. 참고로 히데히라는 친쥬후쇼우군에 임관되었지만 그의 부친 즉 모토히라는 친쥬후쇼우군이 아니다. [본문으로]
  5. 링크된 곳은 쥬우산고 호수[十三湖]이지만 성은 그 근처에 있었을 것이다. [본문으로]
  6. 섭정[攝政], 칸파쿠[関白]에 임명 받을 수 있는 다섯 가문. 즉 코노에(近衛), 타카츠카사(鷹司), 쿠죠우(九条), 니죠우(二条), 이치죠우(一条)를 말한다. [본문으로]
  7. 가장 위에 있는 것이 코노에 가문의 문장. [본문으로]
  8. 에도시대 중기의 정치가 겸 학자 [본문으로]
  9. 에도 막부 6대 쇼우군[将軍] 토쿠가와 츠나토요[徳川 綱豊]가 고우후[甲府] 번주(藩主)에 있을 때, 아라이 하쿠세키에게 명해 여러 다이묘우[大名] 337가(家)의 유래를 모아 계보를 만든 것 [본문으로]
  10. 이때 깡패들을 고용하여 이시카와 성 밑 마을에서 농성군 가족들을 약탈, 살해, 강간 등을 지시해서 농성군들이 제정신을 차리지 못하게 했다고 한다. 당시로써도 캐막장적으로 행했는지, 타메노부의 측근 누마타 스케미츠[沼田 祐光]는 '다음부턴 절대 이러지 마슈'라고 한마디 했을 정도며, 후에 타메노부가 히로사키 성[弘前城]을 축성할 때는 자신들이 그렇게 당하지 않으려고 여성들이 피할 수 있는 곳을 특별히 만들 정도였다고 한다. [본문으로]

코코 샤넬을 보았습죠.

내 이야기 2009. 9. 1. 05:56 Posted by 발해지랑
코코샤넬
감독 안느 퐁텐 (2009 / 프랑스)
출연 오드리 토투, 알레산드로 니볼라, 베누아 포엘부르데, 마리 질랭
상세보기

예전에 본 어느 프랑스 영화[각주:1]를 인상깊게 보아서 그래도 일년에 한번쯤은 프랑스 영화를 봅죠.
프랑스어의 동동동~거리는 억양이 좋아서 프랑스 영화는 끊을 수가 없더군요.
샤넬 향수를 너무도 좋아하다 보니[각주:2], 향수와는 상관 없지만 그냥 이름에 넘어갔습죠.
시놉시스만 보았을 때는 디자인에 관한 다큐멘터리 영화인 줄 알았습니다.
먼저 보신 분들의 영화평 같은 것은 보지도 않았습죠.
어련하면 오드리 토투가 나오는지도 몰랐습니다.

.
어쨌든 개인적인 평점은 별 다섯 개 중....에이~ 이런 영화에 별 줄까!!
.

그래도 이 영화는 쓸모가 있을 듯.

우선 남자랑 헤어지고 싶은 여성분.
보여 주고 나서 툴툴대는 남자에게 그것을 빌미로 눈이 낮다느니, 저런 사랑을 이해 못한다느니 하면서 구실을 찾으시길.

비슷한 면으로 남자분에게도 쓸모 있습니다.
건방진 놈 하나를 때리고 싶거나 또 만나고 싶지 않는 등의 대의명분이 필요할 때. 이 영화 보면 역시 툴툴댈테니(어쩌면 욕을 할 지도 모릅니다. 귀중한 시간을 낭비했다며) 그걸 빌미로 싸움을 걸 수 있으실 겁니다.

반대로 이 영화를 여성과 보면 자신의 가치나 안목이 높아질 거라 생각하시는 분께...
꿈 깨십시오. 이 영화는 적어도 한국에서 통할 멜로는 아닙니다. 여성들에게도 통할 영화는 아닌 듯.

오히려 보면서 이 영화를 수입한 담당자의 안목이 걱정스럽더군요.

베스트 씬~
극초반 아역 장면. 역시 아이는 이쁩니다.

아쉬운 씬~
오드리 토투 얼굴을 클로즈 업해서 잡는 장면들. 개인적으로는 왕눈이 스타일의 아가씨들을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 저런 장면마다 깜짝깜짝 놀랐습니다.
  1. 늙은 놈팽이 아저씨와 젊고 아름다운 여자 이발사의 사랑이야기... 제목도 생각 안나지만, 지금 가진 이 행복을 놓칠까 두려워 먼저 자살하는 여자 이발사의 충격적인 정신상태가 찡~ 했었습죠. [본문으로]
  2. 예전 짝사랑하던 아이가 이것을 쓰고 다녀서인지, 이 향수를 맡으면 조건반사적으로 가슴이 아련해지더군요.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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