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번역/일본외무성
2024년 10월 10일자 일한정상회담 - 라오스 비엔티안
발해지랑
2024. 10. 11. 19:36
출처 : https://www.mofa.go.jp/mofaj/a_o/na/kr/pageit_000001_01138.html
ASEAN 관련 정상회의 참석차 라오스 비엔티안을 방문 중인 이시바 시게石破茂 내각총리대신은, 현지 시간 10월 10일 오후 3시 45분(일본시간 같은 날 오후 5시 45분)부터 약 40분간 윤석열 한국 대통령과 한일정상회담을 가졌으며, 그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 양정상은 내년 양국이 국교정상화 60주년을 맞이하는 것을 기반으로 하여 인적교류 추진, 경제 협력, 안보 분야에서의 협력 등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것과 국제사회에서 일한 양국이 파트너로서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솔직한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양정상은 국교정상화 60주년인 내년을 일한 관계를 크게 도약시키는 해로 만들기 위해 양국간 논의를 가속화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또한 안보 분야에서 일본-한국-미국간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양정상은 북조선에 대한 대응을 시작으로 하는 지역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북조선에 대해서는 핵미사일 활동이나 러시아와의 군사협력 강화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공유하면서 일한, 일한미 3국 간 긴밀한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납치문제에 대해서도 윤 대통령으로부터 재차 지지를 받았습니다.
- 양정상은 이시바 총리대신의 취임 후 곧바로 만나 의견을 교환할 수 있게 된 것을 환영하며, 앞으로도 긴밀한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일본 외무성의 글이기에 한미일, 한일 등을 일본 외무성의 표현 순서대로 일한, 일한미로 표기.
* 한국 대통령실의 한일 정상회담 브리핑
https://www.president.go.kr/newsroom/press/Eb9gfF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