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토미노 히데요시(豊臣 秀吉)

1598 8 18일 병사 62

1536 ~ 1598.

오다 노부나가(織田 信長)을 섬기며, [스노마타 하룻밤 성(墨俣一夜城)[각주:1]]등의 공을 세웠다. 빗츄우(備中) 타카마츠(高松)() 공격 중에 혼노우(本能)()의 변을 듣자마자 츄우고쿠 대반전(中国大返[각주:2])를 감행하여 야마자키(山崎)의 싸움에서 아케치 미츠히데(明智 光秀)를 쓰러뜨렸다. 후에 쵸우소카베(長宗我部), 시마즈(島津), 호우죠우(北条)()를 항복시켜 천하를 통일하였다.







현실도피의 꽃구경


 토요토미노 히데요시는 1598년 새해가 밝자 교착상태에 빠진 조선 전선(朝鮮 戰線[각주:3])우울함에서 도피라도 하듯이 [다이고의 꽃구경(醍醐花見)]의 장소가 되는 다이고(醍醐)()의 정비에 열중했다. 1년 전부터 기획한 꽃구경이었지만 어두운 현실에서 눈을 돌려 도피하기에는 다시 없는 기회인 듯 했다.

 말년의 히데요시는 고독한 위정자(爲政者)였다.


 히데요시 스스로 다이고사()로 가서 오우닌의 난(応仁の乱) 때 황폐해진 절의 여러 건물()을 계속해서 수복(修復)하고 정원을 새로 만드는 것에도 직접 힘을 쏟는 등 진두지휘(陣頭指揮)하였다. 마치 이 꽃구경 행사가 [마지막 잔치]가 될 것이라는 것을 히데요시 자신이 예지라도 한 것인지 굉장한 열의를 가지고 힘을 쏟았던 것이다.


 이렇게 준비의 만전을 기한 끝에 열린 3 15 [다이고의 꽃구경] 문자 그대로 호화찬란한 사상 최고의 꽃구경이 되었다.

 히데요시는 어린 히데요리()와 함께 키타노만도코로(北政所[각주:4]), 요도도노(淀殿[각주:5]), 마츠노마루도노(丸殿[각주:6]), 산노마루도노(丸殿[각주:7])등의 정실(正室), 측실(側室)들을 시작으로, 그녀들의 시녀들이나 여러 다이묘우(大名)의 부인들과 함께 만개한 벚나무 아래를 거닐며 하루 종일 꽃구경 잔치를 즐겼다. 늙은 히데요시에게 있어 화려한 옷을 입은 여인들 사이에서 즐기는 꽃구경은 현세를 잊고 도원경(桃源境)에서 노니는 심경이었음이 틀림 없다.


병에 걸린 히데요시


 꽃구경이 끝난 뒤에도 히데요시는 다이고사()에 들려 절 수복에 힘썼다. 여전히 어두운 현실에서 조금이라도 도피하고픈 듯이.


 하지만 5 9.

 천하인(天下人)만이 소유할 수 있다고 하는 천하의 명석(名石 - 藤戸石) 히데요시의 손을 떠나 다이고사()로 옮겨져 산호우()()의 정원 정면 중앙에 놓여 졌을 때 히데요시는 후시미(伏見)()에서 병으로 누워 있었다.


 히데요시는 그 4일 전인 5 5일.

 갑자기 병에 걸려 그 날부터 투병 생활에 들어간다. 하지만 당초는 본인도 가볍게 생각하고 있던 병이 날이 갈수록 악화되었다. 그 때문에 전국의 절과 신사(神社)들에게 쾌유할 수 있도록 기도해 달라는 요청이 내려졌고 조정(朝廷)에서도 임시 카구라(神楽[각주:8])를 행하여 병마에서 헤어 나올 수 있게 하는 기도가 행해졌다. 하지만 기도의 효험은 나타나질 않았고 한 때는 인사불성에 빠졌다.


비통한 최후와 유언장


 히데요시도 죽음이 가까워진 것을 깨달은 듯 하다.

 7 15일. 여러 다이묘우(大名)들에게 후계자인 히데요리에게 충성을 맹세한다는 서약서(誓紙)를 제출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오대로(五大老), 오봉행(五奉行)을 정하여 당시 6살의 어린 히데요리를 위해 토요토미 정권 체제를 강화하는 등 죽을 때가 다 된 히데요시에게오직 히데요리의 미래만이 신경 쓰일 뿐이었다.


 그리고 8 5일.

 히데요시는 오대로에게 보낸 이승에서의 이별이라고 할 수 있는 유언장을 써서 계속해서 히데요리를 부탁하였다.

히데요리를 부탁합니다. 이것 말고는 아무런 미련도 남지 않습니다.

거듭거듭 히데요리를 부탁합니다. 다섯 분에게 부탁합니다.

막상 다섯 분에게 말씀드리고나니 이별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현세에 미련을 남긴 채 죽음을 맞이하고 있던 텐카비토(天下人) 히데요시의 비통한 마지막 말이었다.


 이리하여 히데요시는 그 해인 1598 8 18일 새벽. 후시미 성에서 생이 마감하였다. 향년 62.


 히데요시에게는 또한 사세구()가 있다.

이슬 떨어져 이슬처럼 사라지는 나의 생명이려나

무슨 일(또는 오오사카)이건 꿈 속의 꿈

 오대로에게 보낸 유언장처럼 아쉬움이 배어 나오는 서글픈 시이다.

 하지만 이 시는 히데요시의 예언이기도 했는지 히데요시는 토요토미 가문을 시작으로 토요토미 정권의 비극적인 결말까지 예견한 듯하다.


 히데요리는 히데요시가 그 후사를 부탁했던 오대로의 필두 토쿠가와 이에야스(德川 家康)에게 공격 당하여 토요토미 가문은는 멸망하였다. 거기에 히데요시가 쌓은 난공불락의 성이었던 오오사카 성()은 오오사카 여름의 전투에서 불에 타 없어졌으며 후시미 성()도 세키가하라(ヶ原)의 싸움에서 공격 받은 피해로 인하여 폐성(廢城)이 되어 없어졌다. 그리고 히데요시를 신으로 모신 호우고쿠(豊国) 신사(神社) 이에야스의 파괴 명령으로 인해 소멸되었다. 이리하여 히데요시 일대(一代)의 힘으로 쌓아 올린 토요토미 가 영광의 흔적은 이에야스에 의해 전부 이 세상에서 말살되어 그야말로 남가일몽(南柯一夢)처럼 허무하게 없어진 것이다.

  1. 스노마타에 하룻밤만에 성을 세웠다는 전설. [본문으로]
  2. 보통보다 더 빨리 철수한 것을 이름 [본문으로]
  3. 정유재란을 말함. [본문으로]
  4. 정실 네네(ねね). [본문으로]
  5. 히데요리의 친모(親母). [본문으로]
  6. 와카사 타케다(若狭 武田)씨(氏) 최후의 당주 타케다 모토아키(武田元明)의 부인. 타케다가 혼노(本能)사(寺)의 변 때 아케치 미츠히데(明智 光秀)의 편을 들어 후에 할복. 이에 따라 히데요시의 측실이 되었다. [본문으로]
  7. 오다 노부나가의 다섯 번째 딸. [본문으로]
  8. 신에 춤을 바치기 위해 추어진 가무(歌舞).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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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skoll BlogIcon skoll 2007.06.19 19: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있게 읽고 갑니다^^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happey1541 BlogIcon 블랙냥이 2007.08.07 18: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담아갈께요 ^^ 숙제였는데 감사

  3. Favicon of http://blog.naver.com/valhae0810 BlogIcon 발해지랑 2007.08.09 11: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움이 되었다면 저도 기쁘네요... 근데 전 링크만 걸게 해 놓아서, 담아가신다고 해도 만족을 하실지 어떨지...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valhae0810 BlogIcon 발해지랑 2007.12.14 23: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그런가요?
    전 우키타 히에이에(http://blog.naver.com/valhae0810/100039094884)가 미남이라고 생각합니다. ^^

  5. Favicon of http://blog.naver.com/xjapan1231 BlogIcon 나오 2008.01.20 17: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오카에시를 대반전보다는 대회군으로 번역하는건 어떨까 합니다 ㅎㅎ;;
    그리고 히데요시의 지세이의 뒷부분은 "나니와(오-사카 지방의 옛 이름)의 영화는 꿈속의 또 꿈"
    으로 해석하는것이 깔끔하지않나 하네요 ㅎㅎ;;

  6. Favicon of http://blog.naver.com/valhae0810 BlogIcon 발해지랑 2008.01.21 17: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히 '반전'보다는 '회군'이란 단어가 의미상 뚜렸하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왠지 '회군'은 느릿느릿 하는 것 같고 '반전'은 급하게 하는 것 같아서, '반전'이라는 단어를 썼습니다.

    나오님의 해석은 확실히 부드럽군요.
    なにわ가 근데 왠지...그 음을 이용해서 다른 것을 말하고 있는 것 같더군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느낌입니다만...) 요건 좀 더 공부해 보겠습니다.

  7. Favicon of http://blog.naver.com/kumkang1471 BlogIcon 지족자부 2008.08.17 16: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대망이란 책을 ?f습니다. ^^ 임종전의 시가 "몸이여, 이슬로 태어나 이슬로 사라질 운명이던가. 나니와(오사카)의 영화는 꿈속의 또 꿈" 해석하자면 (몸)히데요시자신 (이슬)세월이 흘러가니 (나니와)히데요시자신이 세력을 구축한곳이며 (꿈속에또꿈)그때는 스쳐갓을뿐 다시오지않는다는 뜻으로 해석할수잇습니다. 다시정리 하자면, 중원을 도모하지 못한체 나이는 먹고 병들었을뿐만 아니라, 자신의 아들(쓰루마쓰)까지 잃어버린 현재의 상황에서 과거의 화려햇던 자신의 모습을 생각하자니 너무나도 처량하고 괴롭다는 뜻으로 정리 할수 잇겟습니다. 히데요시는 전형적인 엘리트 무사로서 성장한 것이 아니라 노부나가의 시종으로서 나중에는 노부나가를 대신하여 일본의 세력을 통합한 일본내부에서 유래없는 공적을 세운 강력한 군주가 되엇?. 히데요시의 중원대륙을 향한 야망은 누구보다 컷으며, 그에게 조선은 눈에 차지않는 하나의 걸림돌이 뿐이엿습니다. 사실상 히데요시의 권력은 위태로웠죠. 겉으로는 충성을 하지만 과거의 자신의 신분과 개국공신의 권력을 이용당하는것을 경계한 히데요시는 외부로의 전쟁을 선택한하엿고 단기적으로 지위와 권력을 잡는데는 성공하죠. 하지만, 통치체제는 전장의 성과에 따라 약이되고 독이되는 법입니다. 누구말처럼, 권력은 잡는것보다 지키는것이 더 힙들다고 하더니 꼭! 이와같은 경우죠. 대망책 강추입니다. ^^v

  8. Favicon of http://blog.naver.com/valhae0810 BlogIcon 발해지랑 2008.08.18 21: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정적으로 말씀하실 수 있는 지족자부 님이 부럽군요.
    대망 저도 좋아합니다. 노부나가가 나올 때까지만....이지만요..
    노부나가 빠돌이다 보니, 그 소설에서 노부나가가 죽은 이후부터 읽지 않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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