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소카와 유사이(細川幽)

1610 8 20일 병사 77

1534~1610.

탄고(丹後)() 타나베(田辺)성주. 아시카가 요시아키(足利 義昭)오다 노부나가(織田 信長)에게 소개하여 쇼우군()으로 옹립하였으며 후에 토요토미노 히데요시(豊臣 秀吉)을 섬겼다. 세키가하라(ヶ原) 전투를 앞두고 서군의 공격을 받지만, 코요우제이(後陽成)텐노우(天皇)가 개성(開城)을 알선. 위기에서 탈출할 수 있었다. 가인(歌人)으로도 유명.







칙명(勅命)으로 목숨을 건지다.


 1600년.

 이시다 미츠나리(石田 三成)는 이에야스(家康) 타도를 목표로 거병(擧兵)하였다. 세키가하라(ヶ原) 싸움의 전초전(前哨戰)으로 미츠나리는 호소카와 유우사이(細川 幽)가 지키는 탄고(丹後) 타나베(田辺) 성을 공격하게 하였다. 그 이유는 유우사이, 타다오키(忠興) 부자(父子)가 이에야스에게 가담하였고 거기에 타다오키의 부인 가라샤가 미츠나리의 인질 정책에 응하지 않고, 오오사카(大坂) 저택에서 자살하였기 때문이다[각주:1]. 이것은 미츠나리에게 있어서 커다란 손해였다.

 미츠나리는 탄바(丹波) 후쿠치야마(福知山) 성주 오노기 키미사토(小田木 公鄕) 등의 무장과 군세 1 5천을 타나베성으로 향하게 했다.


 타다오키는 이에야스를 따라 아이즈() 원정 중이었기에 유우사이는 5백명의 병사들과 농성했다. 유우사이는 이들을 지휘하며 방어에 총력을 기울였지만 낙성은 바람 앞의 등불과 같았다. 사태가 이렇게 되자 유우사이는 텐노우(天皇)의 동생인 토시히토(智仁) 신노우(親王 = 하치죠우미야(八条宮))에게 고금집오의(古今集奧義)를 전수하고자 하였다. 놀란 토시히토 친왕은 비밀리에 고요우제이(後陽成) 텐노우(天皇)에게 유우사이의 목숨을 구해달라고 간청하였고[각주:2], 텐노우는 오오사카 성과 타나베 성 양 쪽에 칙사(勅使)를 파견하여 정전(停戰)시킨 것이다.

 [칙명을 받들며 감읍할 따름이다. 옥명(玉命)에 따라 구질구질한 목숨을 더 이어가겠다]며 유우사이는 개성(開城)한 후 일시적으로 카메야마(亀山)성으로 거처를 옮겼다. 곧이어 세키가하라(関ヶ原)의 싸움에서 이긴 이에야스에게서 타지마(但馬)가 더해져 쿄우토(京都) 요시다(吉田)에 은거하였다.


노래와 함께 여생을 보내다.


 세키가하라(関ヶ原) 싸움 후 토쿠가와 이에야스는 천하의 패권을 손에 넣긴 했지만 바쿠후(幕府)의 의식(儀式[각주:3])은 전혀 몰랐다. 그래서 한 때 아시카가 쇼우군가()를 섬긴 적이 있는 유식(有識[각주:4])한 유우사이에게 부탁하여 무가(武家)의 의식(儀式)에 대해 가르침을 받았다. 하지만 그 중에는 유우사이 자신이 정한 예식도 많았다고 하며 이것을 [무로마치 바쿠후의 가식(室町殿御家式)]이라고 불렀다.


 한편 이에야스 쪽에 선 타다오키는 부젠(豊前) 나카츠(中津) 37만석이라는 큰 영지를 받았다. 메이지(明治) 시대까지 이어진 히고(肥後) 쿠마모토(熊本) 55만석으로 전봉()된 것은 타다오키의 아들 타다토시(忠利) 때이다. 할아버지인 유우사이의 덕()에 의한 것이 컸다.


 이에야스는 유우사이에게도 쿄우토(京都) 근방에 한 지방()을 주려고 하였으나 완고히 거절하고 대신 6천석의 은거료(隱居料[각주:5])를 받았다. 유우사이는 쿄우토(京都) 요시다(吉田)산에 살며 제자인 마츠나가 테이토쿠(松永 貞德[각주:6]) 등의 시를 봐주면서 평온한 생활을 보내기 시작했다.


 그 후 노령 때문인지 몸 상태가 나빠져 1609 11 29일자의 [智仁親王御記[각주:7]]에는 유우사이가 방문했지만 굉장히 쇠약해진 상태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다음해인 1610년 여름에 병이 났고 이 병이 악화되어 8 20일 새벽, 쿄우토(京都) 산죠우 쿠루마야쵸우(車屋町)에서 죽었다. 77살이었다. 유우사이는 문인(文人)으로도 이름 높지만, [호소카와 유우사이 비망록(細川幽斎覚書)]을 보면 일류의 검법가(劍法家)인 것도 알 수 있다.

[쿄우토(京都市)사쿄우쿠(左京区)텐쥬인(天授院)]에 있는 유우사이의 묘.

  1. 천주교도였기 때문에 자살은 못하고 대신 가신에게 창으로 자신을 찌르게 하여 죽었다. [본문으로]
  2. 유우사이 같은 옛 것을 잘 아는 사람이 죽는 것은 너무 아깝다며. 이에 대한 이야기는 '토요토미 가의 사람들'의 '하치죠우노미야' 7편을 참고해 주시길... [본문으로]
  3. 여러 행사를 치르는 방법 등 [본문으로]
  4. 여기서는 옛 일, 의식, 의례에 밝은 사람을 이름 [본문으로]
  5. 은거한 사람에게 주는 쌀 또는 그 만큼의 이익이 나는 영지 [본문으로]
  6. 마츠나가 히사히데(松永 久秀)의 손자라고 한다 [본문으로]
  7. 토시히토 친왕의 일기 [본문으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